SDGs & ESG 국제환경연구원
【칼럼–이규철 원장】 - 사회적 임팩트에 관한 5가지 측면
◇ 사회적 임팩트 15데이터 항목
다수의 국제기관과 단체가 참가하는 사회적 임팩트 관리(impact management)에 관한 국제적인 이니셔티브(initiative)인 IMP(Impact Management Project, 영향 관리 프로젝트)는 사회적 임팩트에 관한 공통규범을 책정하고 있다.
【사회적 임팩트에 관한 5가지 측면(15데이터 항목)】
임팩트(impact)에 관한 5가지 측면 | 임팩트(impact)의 15데이터 항목 |
무엇을(What) | ① 기간 중 아웃컴(outcom, 성과)의 수준 ② 아웃컴(outcom, 성과)의 임계치 ③ 이해관계자에 있어서 아웃컴(outcom, 성과)의 중요성 ④ SDGs 기타 글로벌 목표 |
누가(Who) | ⑤ 이해관계자 ⑥ 지리적 범위 ⑦ 사전에 기초가 되는 아웃컴(outcom, 성과) 수준 ⑧ 이해관계자의 특성 |
어느 정도(How Much) | ⑨ 규모 ⑩ 심도 ⑪ 기간 |
기업의 기여도 (Contribution) | ⑫ 기여가 없는 경우의 심도 ⑬ 기여가 없는 경우의 기간 |
위험(Risk) | ⑭ 리스크의 종류 ⑮ 리스크의 수준 |
IMP규범에 의하면 임팩트(impact)란 “조직에 의해 야기되는 변화를 말하며, 긍정적(positive)인 것과 부정적(negative)인 것, 의도한 것과 의도하지 않은 것이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위 도표와 같이 IMP규범은 임팩트를 ① 무엇을(What), ② 누가(Who), ③ 어느 정도(How Much), ④ 기업의 기여도(Contribution), ⑤ 위험(Risk)으로 5가지 분야에서 측정할 수 있다. 그 위에서 기업가 또는 투자가는 15가지 항목의 데이터를 평가ㆍ측정하는 것으로 그 임팩트(impact) 성과를 평가할 수 있다.
◇ ‘IMP(Impact Management Project)’란 무엇인가?
IMP는 현재 글로벌에서 사회적 성과 측정 관련해 가장 주목받는 임팩트 측정관리 프레임워크를 일컫는다. 즉 현재, 사회적 가치 측정의 글로벌 표준이 되고 있는 보고양식으로 소셜벤처가 생산하는 사회적 가치를 측정 및 데이터화이다. 그 효과는 조직의 미션을 중심으로 내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고객 및 투자자 그리고 기업가가 의사결정을 돕도록 하며, 사회적 가치를 더 잘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IMP는 이미 전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2018년 9월 UNDP는 SDGs의 목표별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론으로 IMP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SDGs impact라는 어젠다를 발표하여 시행 중이다. 또한 2019년 7월 G7의 개발 협력 관계 장관 회의는 임팩트 금융을 활성화하고 이를 위한 측정체계로 IMP를 활용할 것을 공식 선언문에 담았다.
이규철/법학박사(상법)
∙ SDGs·ESG, AI·챗GPT 코치 및 전문강사
∙ 100세대학TV 크리에이터, ISO 45001 심사원
∙ 칼럼니스트(이규철의 100세대학 / SDGs ESG)
∙ (사)국제청년환경연합회 SDGsESG국제연구원장
∙ (근간) 생성AI와 챗GPT 교과서, SDGs·ESG 경영전략 실무서,
글로벌 MBA to CEO, 리더의 필승전략, 행복디자인 매뉴얼 등 26권 저서
∙ 일본(와세다대), 중국(복단대·화동정법대)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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